파키스탄의 주요 정당 PML-N과 그들의 지도자인 셰리프 가문의 역사를 살펴보고, 파나마 페이퍼 사건이 이 가문과 파키스탄 정치에 미친 영향에 대해 알아봅니다.
1. PML-N과 셰리프 가문
파키스탄의 주요 정당 중 하나인 파키스탄 무슬림 리그 PML-N(Pakistan Muslim League-N)은 셰리프 가문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가문의 힘은 3번의 총리를 역임한 나와즈 셰리프, 현직 총리인 세바즈 셰리프, 그리고 나와즈 셰리프의 딸인 마리암 셰리프로 이어지는 권력의 힘에서 비롯되며 이들은 각각 파키스탄 정치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 나와즈 셰리프
나와즈 셰리프는 PML-N의 창립 멤버이며, 파키스탄의 전 총리로서 뛰어난 경험과 리더십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정치적 경력은 파키스탄을 안정적으로 성장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였으며, 이런 경험은 2024년 총선에서 PML-N에 유리한 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12대, 14대, 20대 총 3번의 총리직을 수행합니다. 파키스탄 역사상 최장기 재임 총리이며, 23대 셰바즈 셰리프 전 총리의 형이기도 합니다.
생애 및 정치활동
1949년 12월 25일 파키스탄 라호르에서 3형제 중 첫째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 무함마드 샤리프가 성공한 철강 사업가라 부유하게 자랐으며 라호르에 있는 펀잡 대학교에서 법학을 전공했습니다. 1970년대 파키스탄 총리였던 줄피카르 알리 부토 총리의 국유화 정책으로 인해 가족들이 가지고 있던 철강 사업체를 정부에 뺏기면서 큰 손실을 보게되고, 이로인해 26살이던 1976년 처음 정계에 입문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빼앗긴 가족들의 사업체를 되찾는 것이 목표였다고 합니다.
30대 초반의 젊은 나이에 펀잡 주 재무장관, 국방장관 등을 역임하고, 당시 대통령이었던 무함마드 지아울하크를 설득해 사업채를 되찾는데도 성공합니다. 주 재무장관 시절 펀잡 주를 파키스탄에서 가장 부유한 주로 만들었으나 그와 동시에 빈부격차도 심해진 것으로 전해집니다. 1985년 펀잡 주 총리로 임명되었으며, 군부와 계속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습니다. 사실 파키스탄의 정치가 군부의 힘으로 움직인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기도 합니다.
1988년 8월 지아울하크 대통령이 비행기 사고로 사망하고 총선이 실시되었는데 셰리프는 국회의원 대신 펀잡 주 총리에 다시 도전했고 재선에 성공합니다. 이 후 1990년 10월 총선에서는 베나지르 부토 총리를 꺾고 40살의 나이에 파키스탄 총리가 됩니다. 총리가 된 그는 각종 민영화와 함께 경제적으로는 자유주의적인 정책을 펼쳤지만 사회는 보수화하고 이슬람화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사실 셰리프는 군부, 보수파의 지지를 통해 권력을 잡았기 때문에 그들의 눈치를 안 볼 수가 없었습니다. 외교적으로는 이라크의 쿠웨이트 침공을 비난하고 걸프전 당시 다국적군에 파키스탄군을 파병하기도 하였으며, 사우디에 군을 파견해 사우디 주요 인사들을 경호하기도 했습니다.
경제적으로는 민영화와 자유화를 더욱 거세게 밀어붙였는데 1993년까지 파키스탄 국제항공을 포함해 115개 회사가 민영화되었으며 수력발전소 건설 프로젝트, 택시 6000대 도입 등 각종 대규모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핵무기 개발 프로그램도 계속 진행했고 그로인해 1990년 미국의 파키스탄에 대한 무기 금수 조치는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이 조치로 인해 프랑스의 도움을 받아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하던 계획에 차질이 생기자 중국의 도움을 받아 원전 건설을 완료하기도 하였습니다.
1993년 7월 군부가 총리 사임을 종용하고, 압박에 못이겨 결국 물러나게 됩니다. 93년 ~96년까지 베나지르 부토정부의 반대편에 섰으며, 97년 ~99년 군부 쿠데타로 해임될때까지 두번째 총리직을 수행합니다. 이후 10년의 유배생활을 하게 되고, 2011년 정계에 복귀 2013년 세번재 총리직에 오릅니다. 이후 2017년 파나마 페이퍼 사건으로 딸 마리암 나와즈, 그리고 사위까지 수감생활을 하게 되고 건강악화를 이유로 보석이 허가되어 영국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3. 세바즈 셰리프
파키스탄의 제23대 총리. 나와즈 셰리프 전 총리의 동생이기도 합니다. 의회 의원 경력은 재선 하원의원이나, 파키스탄 내 인구가 가장 많은 행정구역인 펀잡 주의 지도자로 3선을 지낸 경력이 있습니다. 한국으로 치면 경기도지사 3선 후 재선 국회의원 때 대통령에 당선된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988년에 펀잡 주의원에 당선되면서 정계에 입문했고, 1990년에는 파키스탄 하원의원에 당선되었습니다. 1993년에 펀잡 주의회에 재입성했고 주의회에서 파키스탄 무슬림 연맹을 이끌었습니다. 1997년 2월 20일에는 펀잡의 주총리로 임명되어 승승장구하는 듯 보였지만 1999년 군부 쿠데타로 인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망명 생활을 해야만 했습니다. 2007년에 상황이 가라앉자 다시 파키스탄으로 돌아와 펀잡 주의회 선거를 승리로 이끌며 다시 주총리로 임명되었고 2013년 총선까지 무려 세 번에 걸쳐 주총리직을 연임했습니다. 그의 주총리 생활은 2018년 주의회 선거에서 PTI에 패배하며 막을 내리게 됩니다. 그러나 워낙 셰바즈 셰리프가 오랫동안 주총리직을 지내면서 적극적인 인프라 공사와 행정 효율화 정책을 펼치면서 뛰어난 행정 능력을 인정받은 덕에 유망한 정치인으로 급부상했습니다.
파나마 페이퍼즈 사건으로 총리직에서 쫒겨난 그의 형 나와즈 셰리프 전 총리의 뒤를 이어 무슬림 동맹의 당수로 취임했고, 이후 임란 칸 총리가 경제 파탄에 대한 책임을 안고 총리직에서 쫒겨나면서 마침내 파키스탄의 23대 총리에 취임하게 됩니다.
그는 정권 출범 후 국제통화기금과 구제금융 지원 재개 협상을 벌이는 등 경제난 타개에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2022년 6월 발생한 폭우로 인해 1,717명이 사망하고 3,300만 명이 수재민이 되는 참사가 발생하자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에서 폭우의 원인이 된 기후위기를 야기한 선진국들을 규탄하기도 했습니다. 2022년 11월 3일에는 임란 칸 전 총리가 피격 당하는 일이 발생하자, 사건의 배후로 셰리프의 연루 의혹을 제기했으나 셰리프 총리는 조금도 관련된 게 없다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2023년 8월, 의회를 해산하기로 하면서 안와아르 울하크 카카르를 과도 내각 총리로 정하고 총리직에서 물러났습니다.
4. 마리암 셰리프
마리암 셰리프는 나와즈 셰리프의 딸로, 그녀는 PML-N의 청년 부문을 이끌며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파나마 페이퍼 사건으로 아버지, 그리고 본인과 남편까지 수감생활을 해야 했으며 현재는 보석으로 풀려난 후 정계에 복귀하여 2024년 총선을 준비중입니다.
5. 파나마 페이퍼 사건
파나마 페이퍼(Panama Papers)는 2016년에 공개된 대규모 금융 문서로, 세계적인 세금 회피와 비자금을 드러냈습니다. 이 문서들은 파나마의 법률 사무소인 모세크 폰세카에서 유출되었고, 214,488개의 해외기업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었습니다. 파나마 페이퍼스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내용 참고하시면 됩니다.
나와즈 셰리프 전 파키스탄 총리의 경우, 이 파나마 페이퍼스에서 그의 가문이 해외에 몇 개의 기업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이를 통해 큰 재산을 축적해왔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 가문이 소유한 기업들은 주로 부동산에 투자하였고, 이로 인해 그들의 재산 축적과정이 많은 비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나와즈 셰리프 총리는 이 사건으로 인해 2017년에 총리직을 물러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파키스탄 내부의 정치적 불안정성이 증가하고, 파키스탄 내부의 부패 문제를 국제사회에 고스란히 드러내는 또한번의 계기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 사건은 파키스탄 뿐만 아니라 각국 정부의 고위 관료, 정치인들의 이름이 거론되며 세계적인 이슈로 등장했고, 이 사건을 최초로 보도한 기자는 살해 협박에 시달리다 차량 폭발 사고로 사망하게 됩니다. 넷플릭스에서는 이 사건을 영화로 제작하였으며, "시크릿 세탁소"라는 이름으로 올라와 있습니다.
6. 맺음말
셰리프 가문과 PML-N의 파키스탄 정치에 대한 깊은 영향력은 오늘날에도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2024년 파키스탄 총선에서 PML-N과 셰리프 가문의 역할은 중요할 것입니다. 부패로 얼룩진 각종 스캔들과 연루되어 있지만 3번의 총리를 역임한 나와즈 셰리프, 현재 총리직을 이끌고 있는 셰바즈 셰리프로 연결되는 정치 명문가문이며, 펀잡에서 이룬 경제성장과 여러 정책들은 국민들의 대단한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파키스탄의 미래 정치 풍경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이들의 다음 행복가 주목되며 이들이 어떻게 파키스탄의 미래를 형성하는데 기여할 지도 지켜볼 일입니다.
오늘은 파키스탄 총선과 관련, 주요정당중 하나인 PML-N과 셰리프 가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파키스탄 이야기,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